1. 벡터
→ 크기와 방향을 갖는 물리량
① 벡터의 합성과 분해
· 기하학적 방법 : 평행 사변형 법, 삼각형 법 (그림으로)
· 대수적 방법 : 벡터 성분의 대수적 계산 (수치로)
2. 벡터 계산
① 벡터 A - 벡터 B는 벡터 A에 벡터 B와 정반대 방향벡터(-벡터 B)를 더함
② 벡터양의 덧셈, 뺄셈은 평행사변형 법 이용
③ 벡터 A 머리에 벡터 B 꼬리를 평행 이동시켜 연결하여 벡터 C로 벡터 삼각형이 그려질 때,
· 화살 머리가 계속 잇달아 질 때,
· 벡터 A 꼬리에서 벡터 B 머리 쪽일 때,
3. 위치 벡터와 변위
→ O 점을 기준으로 공간 내의 위치 P를 위치 벡터 P 점의 운동 입장에서 O를 출발 점,
P를 최종점이라 하면 벡터 OP는 변위.
4. 속력과 속도
→ 직선 운동 : 속력 = 속도의 크기
① 속력 : 단위 시간(1s) 동안 이동 거리
② 속도 : 단위 시간 동안의 변위
5. (s-t) 그래프에서
→ 직선 기울기 = 속력 (속도의 크기)
①두 점 A, B를 연결한 직선 기울기 = 평균 속력 (속도)
② A 점의 접선의 기울기 = 순간 속력 (속도)
6. 등속 직선 운동
→ 속력과 방향 일정 (등속도 운동)
① 공식 : 변위 (이동거리) s=vt
② 운동 그래프
· (s-t) 그래프 : 직선···기울기 = 속도(속력)
· (v-t) 그래프 : x축 평행 ···넓이 = 이동거리
7. 물리에서 그래프가 주어진 문제의 풀이
① x축, y 축의 물리량이 무엇인가 유의한다.
② 그래프의 직선 기울기와 넓이가 의미하는 물리량이 무엇인가 생각한다.
8. 상대 속도 → 상대 속도 = 상대방 속도 - 나의 속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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